이야기가 태어나는 순간-아즈마 히데오 만화관련

AERA의 테즈카 오사무 문화상 10주년 특집 무크지에 실린 아즈마 히데오의 인터뷰입니다.

"골판지에 소녀 그림을 그렸죠. 신주쿠나 이케부쿠로에서 팔리지 않을까 해서"

실종했을 때 지내던 샤쿠지이 공원을 찾아가 사진촬영.
짐을 이리 달라고 손을 내밀었더니
"가방은 노숙자의 필수 아이템인걸요"라고 말하며 히죽.
장난기 가득한 연출에 개그만화가로서의 천성이 드러난다.

취재 구성 카도쿠라 시마 사진 요코제키 카즈히로

-'실종일기' 이후, 많이 바쁘시지 않나요?
꽤나 바쁘군요. 하지만 오전 중에 1페이지를 그리면 하루 일은 그걸로 끝입니다(웃음).

-만화 도구를 가지고 다니셨다고 하던데 실종 중에 아이디어 수첩 같은 걸 쓰고 계셨나요?
'실종일기'는 기억과 상상만으로 그렸습니다. 메모를 한 적도 없고, 만화 도구도 그냥 가방에 넣고 다녔을 뿐이지 아무 것도 안 그렸어요. ......아! 그린 적이 있군요. 샤쿠지이 공원에서 골판지 뒤에 소녀 그림을. 신주쿠나 이케부쿠로에서 팔아볼까 해서요. 결국 팔지는 못 했지만요. 팔릴 리가 없죠. 팔고 있는 사람이 엄청 수상한데(웃음).

모에, 메이드는 지하로 들어가!

-아즈마 씨가 지금의 '모에' '로리'의 원조라는 이야기를 듣고 계신데요, 현재의 풍조를 어떻게 보십니까?
'모에'어쩌구 하고 있는 젊은이에겐 잔소리를 해주고 싶어요(웃음). 저희가 동인지를 그린 것과는 마음가짐 자체가 달라요. 새로운 분야를 개척하려는 마음이 있기도 했고, 절대로 폭넓게 받아들여지지 않으리란 것도 알고 있었죠. 지금은 너무 심해져서 분명 박해받을 거고, 오히려 박해받지 않으면 안 되는 거죠. 이제 메이드 카페도 금지. 지하로 들어가라고(웃음)! 드러내놓고 할 것도 아니고 숨어서 하는 쪽이 훨씬 재미있습니다. 서점에서 당당히 팔리는 건 왠지 시시해요.

아내에게 보고해도 반응이 없네...?

-신작 단행본 '꾸벅꾸벅 히데오 일기'를 읽었습니다만 독서량이 장난이 아니시더군요.
이건 꼭 알아둬야 돼, 이런 강박관념일지도 몰라요. 요새는 '마음을 가라앉히고 읽어'라고 스스로를 타이르고 있습니다. 만화는 제가 만화를 그릴 수 없게 되었을 때엔 읽고 싶지 않더군요. "이제 내 시대는 끝났어"라는 생각이 들고 마니까요. 하지만 정신적으로 여유가 생기면서 읽을 수 있게 됐죠.

-이제 넌센스 개그는 그만하겠다고 하셨는데요?
'실종일기'가 반응이 좋았으니까요. 그런 '일상적인 유머'는 편합니다. 하지만 넌센스 개그는 완전 달라요. '개그' 그 자체를 만들어야 되니까요. 자기도 모르게 고갈되고, 자신의 개그를 되풀이하게 되어... 그릴 수 없게 됩니다. 뭐 지금도 누군가가 그리라고 한다면 그릴 수야 있겠지만요.



-앞으로 SF도 많이 그리실 건가요?
그릴 만한 곳이 그리 많지 않지만 제 주특기는 SF라고 생각하니까요. (프레데릭) 브라운이나 (로버트) 셰클리 같은 예전 스타일 SF를 좋아합니다. 원래 SF 속에 담겨있는 웃음에 끌렸죠. 요새 SF는 제가 그리고 싶어하는 것과는 전혀 다르다는 느낌입니다.

-사모님에게 보고하기 위해서 '실종일기'를 그리셨다던데요.
아무 말 않더군요(웃음). 많이 팔린 건 좋아합디다. 원고 완성을 도와주기도 했으니 이미 읽은 상태이긴 했지만 내용에 대해선 아무 말도...... 저도 아무 말도 안 했구요. 거길 파고들다간 이혼하게 될 테니까. 이혼서류에도 한 번 이름을 적은 적이 있었고. 어쩌면 이미 제출되어 있을지도 모르겠군요(웃음).

덧글

  • 잠본이 2010/07/26 20:35 # 답글

    우와 왠지 위태위태하면서도 훈훈한 부부 (?)
  • 대산초어 2010/07/26 23:11 #

    부인이 대인배죠. 노숙자 생활 두 번에 알콜 중독까지 있었는데 아직도 같이 사는 걸 보면...
  • 가을산 2010/07/26 22:44 # 삭제 답글

    그러니까 언제 정발되냐 말입니다. ㅎㅎ
    예전에 정발된다는말씀을 들었던 기억이 있는데 언제인지..
    아 그리고 "전염됩니다", 와 츠루타 켄지 작품도 5월중 발간한다고 세미클론에서 말씀하셨는데
    도통 소식이 없네요..
    기다리다 목빠지겠습니다..ㅎㅎ
    더운데 힘내시고요~
  • 대산초어 2010/07/26 23:12 #

    저도 죽겠습니다ㅎㅎ. 가을산 님도 여름 잘 나세요.
댓글 입력 영역